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건강상식

by 알유잡지 편집장 2020. 4. 17. 17:58

본문

728x90

1. 커피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는 운동 전에 마시면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높여주어 운동 능력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카페인을 섭취하면 몸이 탈수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운동 후에는 물을 마셔 수분 보충을 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은 또한 우리 몸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높이기도 한다.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우리 몸에 스트레스를 주어 코티솔의 분비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코티솔은 우리 몸이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하지만 코티솔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심혈관계나 면역력, 그리고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2. 굶기

운동을 마친 후에 항상 아주 배고픈 상태가 되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운동 후 식사를 거르면 안된다. 운동 후에 영양을 보충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식사를 하기에 알맞은 시간이기도 하고. 우리 몸은 열심히 일을 했기 때문에 체력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3.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은 우리 몸에 해로운 트렌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운동 후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느려져,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 있다.
튀긴 음식 대신, 생선이나 닭고기 같은 단백질 식품을 굽거나 찐 요리를 먹는 것이 좋다. 여기에 밥이나 구운 고구마, 혹은 구운 야채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곁들이는 것도 바람직하다.

4. 저 탄수화물 식단

운동 후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로 대개의 사람들은 단백질을 꼽지만, 탄수화물 또한 몸 상태 회복과 영양 보충을 위해 필수적이다. 운동을 하는 도중 우리는 우리 몸 속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소비하게 된다. 운동 후에 탄수화물 섭취를 하게 되면 그 글리코겐을 재충전할 수 있게 된다. 과일은 탄수화물의 훌륭한 원천이다.

5. 스포츠 음료

일상적인 운동을 마친 후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전문 스포츠인이 아니라면, 스포츠 음료는 피하는 편이 낫다. 설탕과 감미료, 혹은 화학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스포츠 음료가 완벽한 수분 및 전해질 보충제라고 광고에서 이야기하지만, 스포츠 음료에는혈당 수치를 치솟게 만들고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시럽 같은 성분이 들어 있다. 대신 물이나 생 코코넛 워터, 건강한 단백질 스무디를 마시는 것이 좋다.

5. 당분이 든 쉐이크

단백질 쉐이크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설탕이 듬뿍 함유된 단백질 파우더나 화학 성분 혹은 증량제가 들어있는 쉐이크는 조심해야 한다. 

6. 가공 에너지 바

에너지 바는 시간 내기 힘들 정도로 바쁜 날 간편하게 먹기 좋은 식품이다. 하지만 성분 분석표가 지나치게 긴 즉, 가공이 많이 된 에너지 바는 피하는게 좋다. 특히 아스파르테임 같은 인공감미료나 정제 설탕, 혹은 천연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에너지 바는 안먹는게 좋다. 그 대신 바나나나 견과류 한 주먹을 먹는 것이 훨씬 몸에 좋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